@ (I·F)情報箱子

백두산 TREKKING 정보

마하칼라 2009. 6. 16. 18:19

 

백두산 천지 

 

 

 

2009 백두산 외륜봉 서파-북파 종주

 

 

 

 

 

 

 

 

 

▣ 기 후

  백두산 기후는 전형적인 고산기후이며, 3대가 덕을 쌓아야 일출을 볼 수 있다는 지리산과 비교가 되지 않는다.

연평균 기온은 6∼8℃, 최고기온 18∼20℃, 7월 의 평균기온은 8.5℃, 6~9월의 4개월간 10℃이상으로 오르지 않는다.

풍향은 주로 여름철에 서풍 또는 남서풍이며, 겨울철에는 북서풍이다.

 

풍속은 최대 초속 60m, 연평균 강수량은 1500㎜(2500㎜나 되어 우리나라 최다우지대라는 설도 있다),

연중 강풍일수는 270일이나 되고 기상상태가 변화무쌍하고 천지 부근은 강한 돌개바람인 용권이 자주 일어난다.

백두산 산행에는 안전을 위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남쪽의 더운 공기와 몽골지방에서 오는 찬 공기가 마주치면서 구름과 안개가 많이 끼는데 7~8월에 안개가 끼는 날수는 33일 가량 되며,

구름이 많고 천둥현상이 잦으며 주로 눈·비를 동반한다.

벼락회수는 연간 48회이고 연평균 강수량은 1,500mm이며, 겨울 날씨가 연중 230일 정도 계속된다.

백두산 산정과 천지 일대의 겨울은 사실상 9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 지속되며 식물이 자랄 수 있는 기간은 7,8월 두달 뿐이다.

연평균 기온은 섭씨6도에서 8도, 연중 최고기온은 섭씨 18도에서 20도, 최저기온은 섭씨 영하 47도 정도이다.

 

 

백두산 외륜봉 종주란 ?

  천지는 원형화구로 안쪽을 내륜, 바깥쪽을 외륜이라 한다. 천지 주변에는 해발고도 2,500m

이상의 16개 봉우리들에 의해 병풍처럼 둘러싸여 있다.

이 봉우리들을 외륜봉 또는 외륜산이라고 한다.

 

내륜(內輪)은 경사가 급하고 외륜(外輪)은 내륜보다 완만하다.

천지의 동남쪽은 북한, 서북쪽은 중국 지역,

서쪽(서파)에서 북쪽(북파)까지 13km 중국지역 외륜을 종주하는 것을 백두산 외륜봉 종주,

백두산 종주, 백두산 천지 트래킹이라고 한다.


종주코스 [서파(西坡)에서 북파(北坡)까지 종주]

   서파 5호경계비-청석봉-백운봉-녹명봉-용문봉(차일봉)-소천지(북파)


   ※ 파(坡)는 중국말로 언덕이란 뜻으로 서파코스라고 하면 백두산 서쪽에서 오르는 길을, 북파는 북쪽 언덕을 말한다.

   ※ 5호경계비: 백두산은 천지를 반으로 나누어 동남쪽은 북한, 서북쪽은 중국지역으로 경계표시가 되어있다.

     

종주시간 : 10시간

  5호경계비 주차장 종주시작 -(40분)- 5호경계비 -(1시간)- 청석봉 -(1시간)- 한허계곡 -(1시간40분)- 백운봉 -(50분)-

 녹명봉 -(1시간 30분)- 용문봉 -(2시간)- 소천지(휴식시간 1시간 30분 포함)


   ※ 백두산 종주는 개인산행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개인산행의 경우 8시간이면 종주할 수 있으나

       단체산행에 따라야 하고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가는 만큼 여유 있는 산행을 하는게 좋다.

       10 시간이면 여유있는 산행시간.

 

구간별 실 소요시간

 서파산문에서 셔틀버스로 출발, 5호경계비 주차장 : 1시간

 ○ 5호경계비 주차장 산행시작 - 5호경계비 : 40분

 ○ 5호경계비 - 마천우 - 청석봉 : 1시간

 ○ 청석봉 - 한허계곡 : 1시간

 ○ 한허계곡 - 백운봉 : 1시간 40분

 ○ 백운봉 - 녹명봉 : 50분

 ○ 녹명봉 - 용문봉(차일봉) 아래 평원 안부, 하산 시작지점 : 30분

 ○ 용문봉(차일봉) - 옥계(옥벽)폭포 - 장백폭포전망대 - 소천지:2시간


   ※ 휴식시간, 식사시간, 조망시간, 사진 촬영 등 2시간 별도


외륜봉 종주를 하기위한 산행능력은 ?

  외륜봉 종주는 천지 외륜의 능선을 걷는 트래킹으로 그리 힘들지 않다.

서백두 5호경계비 주차장에서 40분이면 천치외륜에 올라선다.

청석봉까지 1시간 거리에 30여분 오름길, 한허계곡에서 백운봉까지 1시간 40여분 거리가 다소 가파른 오름길이다.

8-10시간을 걸을 수 있는 정도면 외륜봉 종주를 할 수 있다.

산행 초보자는 두세 번 8시간 산행코스를 산행하여 장시간 코스 경험이 도움이 된다.

백두산 종주는 산행이라기보다 백두산을 즐기는 것이므로 산행이 힘들면 백두산을 즐길 마음의 여유가 적어진다.


▣ 장비

  백두산 종주 트레킹은 우천 시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이 필수요건이다.

장시간에 걸친 하루 산행이므로 발목을 보호할 수 있는 목이 긴 등산화와 그늘을 만들어 주는 나무가 없으므로

햇빛 차단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한다.

산행 중 중식은 도시락으로 제공 되므로 보온병에 따뜻한 식수를 준비하면 산행에 많은 도움이 된다.


▣ 천지정보

 1. 천지 둘레의 길이 : 14.4km

 2. 최대길이 :4.6km

 3. 넓이 : 9.165㎢

 4. 천지의 최대수심 : 384m

 5. 평균수심 : 213.3m

 6. 최저기온 : -47.5℃

 7. 년평균기온 : -8.3℃

 8. 기본 봉우리 : 16 봉우리

 9. 분화구 넓이 : 19.81㎢

 

 

 

 

주요봉우리

 

 


북한지역 : 장군봉(백두봉, 병사봉) 2,744m,  해발봉 2,719m, 자하봉 2,618m, , 제운봉(낙원봉) 2,603m, 와호봉 2,566m, 제비봉 2,549m, 비류봉 2,580m, 쌍무지개봉 2,626m,  

 

중국지역 : 백운봉 2,691m, 천문봉 (백암봉) 2,670m, 청석봉(옥주봉) 2,662m, 자하봉 2,618m, 녹명봉(지반봉) 2,603m, 차일봉(용문봉) 2,596m, 철벽봉 2,550m,

 


천문봉에서 바라본 북한지역 봉우리


천문봉에서 바라본 북한지역 봉우리

 

천문봉에서 바라본  봉우리


천문봉에서 바라본  봉우리(중국지역 서파)


천문봉에서 바라본  봉우리(중국지역)


용문봉에서 바라본 북한지역 봉우리


백운봉에서 바라본  봉우리(중국지역 북파)

 

장군봉(백두봉)
천지의 동남쪽에 위치한 장군봉은 해발 2,749미터 백두산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로 중국에서는 백두봉으로 부른다.
이 봉우리는 빙하가 깎아서 이루어진 것이다. 꼭대기에서부터 북쪽으로 천지 쪽으로 뻗은 등성이는 장관인데 맞은편 백운봉아래 등성이와 흡사하여 험한 봉우리 밑의 험한 봉우리로 알려졌다.

이것은 천지 안쪽 화산암이 이루어 놓은 지형이다. 끌차(잉크라인 철도)와 도로를 통해 정상에 오를수 있다. '장군봉은 북한에 위치하고 있어 일반인들은 오를수 없다 

백운봉
천지의 서쪽에 위치한다. 백운봉(해발2,691미터)은 중국 동북지방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로 북으로 지반봉(녹명봉)과 1,260여 미터 떨어져 있고 남으로는 옥주봉과 면
해 있다.
이 산은 둥근모양을 이룬 높은산인데 산세가 험준하고 가파르다. 해맑은 날씨에 뭇봉우리들이 각기 웅자를 드러낼 때에도 백운봉만은 종일토록 흰구름이 감돌기 때문에 백운봉이라 이름하였다.
꼭대기는 회백색, 담황색, 유백색의 부석들로 되어 푸른하늘 흰구름과 서로 대조를 이룬다.
 

천문봉 
천지 기상관측소에서 서남쪽으로 400여미터 되는곳에 남쪽으로 화개봉과 325미터 마주 솟아있고 북으로 철벽봉을 등진 곳에 있다. 천지의 수면에서는 476미터, 해발
2,670미터 높이를 가진 이 봉우리는 천지 북쪽켠에서 가장 높은 산마루이다.

1958년 이 봉우리의 북쪽에 백두산천지 기상관측소를 세운 때 부터 기상대를 상징하여 천문봉이라 이름하였다.
봉우리 꼭대기에서 천지로 향한 '천상은병풍'에는 오색 영롱한 비취 주옥들이 박혀 있다. '천상은 병풍' 앞에는 수리바위가 있고 동쪽에는 여의주를 희롱하는 외뿔 용이 하늘에 머리를 쳐든 듯한 용각봉이 있다.

청석봉(옥주봉)
천지 서쪽에 서북으로 백운봉과 1,270미터 떨어져 있고 남으로 현실애, 제운봉과 이웃한 곳에 위치한 옥주봉은 해발2,664미터이다. 꼭대기에 또 오형제처럼 다섯 봉우
리가 뭉쳐 선 것이 마치 하늘이 무너지면 버티고 있을 듯 한지라 '백두의 옥기등' 이란 영예를 지니고 있다.

그 다섯 봉우리들은 푸른 암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청석봉이라고도 부른다.

해발 2,500미터가 넘는 이 봉우리들은 천지쪽으로 향해 섰는데 깎아지 른듯한 절벽들에 '-'자를 가로 그은 듯 한 큰단층이 있다. 옥주봉 동쪽에서 솟는 샘은 금실같이 천지로 흘러 드는데 이것은 금선천이라고 한다. 

용문봉(차일봉)
천지의 서북쪽에 승사하를 사이에 두고 천활봉과 대치되어 천지의 출구를 지키는 듯한 봉우리가 용문봉(해발
2,595미터. 천지 수면에서의 높이는 401.7미터)인데 북쪽으로 옥벽과 잇닿았고 서쪽으로 관일봉과 접하여있다.

두봉우리가 대문처럼 솟았다고하여 용문이라 부른다.

이 봉우리들의 겉에는 화산이 이따금씩 분출하면서 형성한 용암의 흐름층면을 드러내고 있다. 부스러져 떨어진 바윗돌들이 큰돌사태를 이룬 면서 골짜기로 흘러내린 퇴석 위에 약한 고산식물들이 자라고 있다.

봉우리 꼭대기에 올챙이같이 생긴 바위가 있어 신비(神碑)라고 불리운다. 산허리에 덮혔던 눈은 8월에야 녹는다.

폭포 곁으로 해서 천지에 오르는 관광노선은 이 용문봉아래에 있다. 용문봉 북쪽에 낙차가 20미터인 은류폭포가 있어 옥벽을 사이에 두고 장백폭포와 이웃하여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고 있다. 

녹명봉(지반봉)
천지의 서북쪽에 선부를 사이에 두고 백운봉과 이웃한 지반봉(해발2,603미터, 천지 수면에서 꼭대기까지 409.1
미터)이 퐁곡으로 용문봉과 마주서 있다. 옛날에는 꼭대기의 진펄에 영지가 많이 자랐다고 해서 지반봉이라 부른다.

서쪽이 높고 동쪽이 낮은 산정에 네 개의 봉우리가 진펄 주위에 옹기종기 모여 있다. 그 봉우리들의 안쪽은 가파르게 생겨 천지 서북쪽의 장벽으로 되어 있다.

여름과 가을에는 녹평 등지에 사슴의 무리가 많다. 9월 중순, 눈이 내린 뒤에는 여기저기서 사슴의 발자국을 볼수 있다. 산기슭에서 사슴들이 뛰놀며 엇갈아 울 때면 산골짜기에 울리는 메아리가 듣기 좋아 녹명봉이라고도 부른다.

정상에는 화산 활동에 의해 생긴 분열구가있다. 엄동설한에 다른 산 봉우리들에는 백설이 눈부시지만 여기에는 누런 풀이 깔려 있어 늦가을의 경치를 연상케 한다. 북쪽에는 몇십 명이 들어앉을만한 동굴이 있다. 

와호봉
천지의 서남쪽에 위치한 와호봉(천지 기슭으로부터 봉우리 정상까지의 거리는400여 미터)은북쪽으로 제운봉과 1,000미터 정도 떨어져 있고 남쪽으로 관면봉과 이
웃 해 있다.

이 봉우리 역시 두 나라의 경계봉인데 "호수 가까이에 호랑이의 발자국이 많고 5리 남짓한 경사지에 호랑이가 다니는 길이 있다"고 하여 와호봉이라 부른다.

「무송현지」에 의하면 이 봉우리는 "엎드린 호랑이 형상이라 하여 와호봉이라 부른다고 하였다. 봉우리 기슭에는 녹경(鹿經),백화계(白花溪)등의 명승이 있다. 

관면봉
천지의 바로 남쪽에 와호봉과 500여 미터 떨어져 있는 관면봉(수면에서 의 높이는 370.8미터, 해발2,525미터)이 한반도와 중국의 경계봉으로 솟아있다.
장백산강강지략」에 "장엄한 기상으로 옹기종기 모여 선 뭇봉우리 들이 마치 면류관같다"고하여 관면봉이라 이름하였는데 용문봉, 천활봉과 멀리 천지를 사이에 두고 마주서 있다.

흰 부석으로 이루어져 사철 흰색을 띠므로 눈인지 바위인지 알아보기 어렵다. 천지를 마주한 쪽에는 사철 눈이 쌓여 녹을 줄을 모른다.
 

 

 

 

백두산 개요.hwp

 

백두산 개요.hwp
1.5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