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K)江源圈

[강원 정선]운악회 회원과 함께 눈덮힌 가리왕산 탐방

마하칼라 2008. 6. 25. 22:13

 

 

운악회 직원들과 눈덮힌 가리왕산 탐방

 

 

* 언제 : '08. 2. 2.(토)

* 누구와 : 운악회 직원 및 충일산악회 회원들과

* 충일 총무(소녀~)의 산행 출발 신호가 인상적이었던 산행.

 

잠시 휴식

 

 

 

▽ 정상에서

 

 

 

추억으로 한 컷

 

 

 

 

충일 총무(앞줄 오른쪽)와 산야씨(앞줄 왼쪽)

 

 

 

♣ 가리왕산 [加里旺山]

 

높이 : 1562m, (중왕산 : 1376m)

위치 : 강원도 정선군 정선읍, 평창군 진부면

 

 

정선군과 평창군에 걸쳐 있는 정선의 진산인 가리왕산은 산이 높고 웅장하다.

능선이 끝없이 펼쳐진 초원지대로 육중하고 당당하며 자작나무와 주목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5월 하순께에는 산기슭 곳곳에 취나물, 두릅 등 수십 종의 산나물이 돋아나 산행의 즐거움을 더해준다.

 

가리왕산은 전형적인 육산이다.

산 능선에는 고산식물인 주목, 잣나무, 단풍나무등 각종 수목이 울창하다.

가리왕산은 벨패재(일명 벽파령), 성마령, 마전령등 수많은 고개로 이루어져 있고, 갈왕산이라고도 불리우며 유명한 정선아리랑의 고장이기도 하다.

 

가리왕산에는 8개의 명승이 있다. 맑은 날 동해가 보인다는 가리왕산 상봉의 망운대, 백발암, 장자탄, 용굴계곡, 비룡종유굴 등이 그것이다.이 중 제1경인 망운대가 으뜸이다. 상봉 망운대에 서면 오대산, 두타산, 태백산, 소백산, 치악산 등의 명산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정상부근에는 주목나무와 천연 활엽수가 숲을 이루고 있다.

 

숙암 방면 입구는 약 4㎞ 구간에 철쭉이 밀집 자생하고 있고, 북쪽 기슭으로 흐르는 장전계곡과 남쪽으로 굽이치는 회동계곡이 있다. 깎아지른 암벽과 기암괴석, 울창한 수풀, 맑고 시원할 계류가 어우러진 회동계곡 입구에 가리왕산 자연 휴양림이 조성되어 있다.

가리왕산 자연 휴양림 계곡이 절경이고 골짜기를 가로질러 놓인 3개의 구름다리가 운치가 있다.

 

 

산림청 선정 100대명산

 

 

가리왕산 8경이 전해질 만큼 경관이 수려하고, 활엽수 극상림이 분포해 있으며, 전국적인 산나물 자생지로 유명.

특히 백두대간의 중심으로 주목군락지가 있어 산림유전자원보호림과 자연휴양림으로 지정되는 등 경관,

생태적으로 가치가 큰 점에서 선정되었다.

동강(東江)에 흘러 드는 오대천과 조양강의 발원지이며 석회암 절리동굴인 얼음동굴이 유명하다.

산의 이름은 그 모습이 큰 가리(벼나 나무를 쌓은 더미)같다고 하여 유래되었다.

 

 

 

♣ 가리왕산 [加里旺山]지도